겨울철 발 각질 관리[각질 사진 포함 극혐주의]

취미 거리 모음/팁2018. 1. 9. 22:35
반응형

겨울철 메마르고 갈라지는 발바각 각질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에 많은 변화가 생긴다. 추운 기온 때문에 습기가 부족한 몸에서는 가려움증과 갈라짐으로 인해서 피가 나기도 한다. 나와 같은 경우에 겨울철에 보습제를 제대로 바르지 않으면 등이 전기가 흐르는 듯이 가렵다. 발바닥 또한 겨울철 건조함 때문인지 굳은 살이 여름에 비해서 훨씬 심하다.

각질

피부 등의 표피층에서 늙은 세포가 죽어 떨어져나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이물. 때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동시에 피부세포에서 주로 발현되는 단백질인 케라틴(Keratin) 그 자체와 동의어로 쓰이기도 한다.[2] 다만 한국에선 보통 각질이라고 하면 피부에 하얗게 일어난 세포 이물덩어리라는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된다.

간혹, 큐티클(Cuticle, 角皮=각피)이 맞는 표현으로 알고 쓰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큐티클의 사전적 정의는 '(손톱·발톱 뿌리 부분을 덮고 있는) 단단한 피부층'(네이버 영어사전)이다.

각질의 주요한 기능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다. 또한 수분증발을 막아 적당한 보습을 유지하는 역할도 한다. 이외에도 세포 신호 전달, 세포 증식 조절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나무위키 각질 인용

처음에는 이 발각질이 무좀균인지 모르고 시중에서 파는 악어팩이며 발바닥 각질 제거제를 통해 발각질 제거에만 신경을 쓰고 무좀균 제거는 신경도 쓰지 않았는데 발각질 제거팩을 해도 효과가 그때 뿐이지 발이 각질이 생기면서 갈라지는건 똑같더라 


악어 발팩( 필자는 위 영상처럼 극명확한 효과는 보지 못했다.
각질이 부스러기처럼 떨어지기는 하는데 잘 안떨어져서 물에 불려서 제거했다.) 


모든 무좀균이 그런건 아닌데 무좀균중에 특정 무좀균은 발바닥 각질을 녹여서 먹고사는 놈들이 있다고 한다. (각화형 무좀 관련 설명)

시중에 파는 무좀약으로 라미실원스를 발라보기도 했고 ( 이 무좀약은 각질이 일어나는 무좀에 효과가 별로 없다고 한다. ) 목초액에 발을 담궈서 무좀균을 죽여보려는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다. 목초액은 생각보다 효과가 좀 있었던거 같으나 해결책은 아닌것 같았다. 무좀균이 피부 외부에만 있는게 아니라 혈관속에도 있다는 다른 블로거의 말을 듣고 나는 병원에 가서 처방전과 연고를 받아왔다. 앞서 행했던 방법들 보다 확실히 병원을 가는게 효과적이라고 느낀다. 

발 무좀이 많이 좋아졌다. 굳은살 역시 별로 생기지 않는다. 헌데 요번에 이야기 하는 각질 이야기는 작년 겨울 이야기이다. 근데 왜 작년 겨울 이야기를 지금 꺼내는 거냐면 주변에 같이 일하는 동생놈 발이 말도 못하게 각질이 심하게 일어나서 손수 발 각질을 제거해 주면서 사진을 좀 찍어보았다.

아래부터는 혐오 사진이 있으니 보기 싫으신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물에 불린 발 각질의 상태이다. 빨간 원 부분은 각질 때문에 생긱 상처이다.

굳은 각질이 얼마나 아플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진이 아닌까 싶다. 상처가 얼마나 아플까 라는 생각밖에 안든다. 실제로 같이 일하는 동생놈은 자주 발이 아프다는 말을 했었다. 숙소에 와서 발이 이 지경인걸 보고 예전에 내가 무좀이란걸 알기전에 발각질 제거하는 방법을 동생에게 실행해 보기로 하고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도구를 구입했다.

준비물

커터칼 ( 두꺼운놈)
면도칼 (일회용 날갯수 상관없음)
각질 제거후 바를 보습용 크림 (바세린도 괜찬음)
니퍼

따뜻한 물을 받을 수 있는 대야


발 각질 제거 시작

발을 따뜻한 물에 불립니다. 

발을 불리는 동안 면도기 하단 부분을 절재해서 면도날이 각질을 긁을수 있도록 만듭니다.


시중에 좋은 제품이 많습니다. 꼭 따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르면 요렇게 됩니다. (자르고 난 사진이 없어서 각질 제거 도중 찍음 ㄷㄷㄷ....)

사실 요제품을 사서 썻었는데 급한마음에 급조해서 만들었습니다.(판매처)

물에 불린 발을 칼과 굳은살 제거 면도기를 이용해서 긁어 줍니다. 물에 불린 굳은 살이라 매우 잘 긁어지는데 칼날의 경우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저분한 영상이긴한데 어떤식으로 긁으면 되는지 보여드리는 영상 (극혐..ㅜㅜㅋㅋ)


상처부분의 두꺼운 굳은살을 최대한 얇게 제거해 줍니다. 굳은살을 제거하지 않을경우 상처가 벌어져 아물지 않습니다.
바늘로 상처를 꼬매는 이유와 같은데 상처부가 벌어지면 치유가 되는 것이 더딥니다.
뻘건 부분이 각질이 벌어진 부분입니다. 회를 뜨듯이 살살 잘라 주었습니다.

발 각질을 많이 벗겨 냈습니다.

before 왼쪽발은 각질을 제거한 발 / after 오른쪽은 각질 제거전 발

효과적인 발각질을 관리를 위해 각질을 제거한 발에 바세린이나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줍니다.


마무리

겨울철에 입술이 터서 피나는 것도 짜증나는데 발 뒷꿈치가 저런 상태가 된 동생놈을 보고 있자니 겨울에 피부관리는 필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글을 보러 들어온 많은 분들중 상당수는 굳은살 때문에 발이 갈라져서 아픔때문에 각질때문에 오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각질이 찢어지기전에 자주 각질을 제거해주고 발에 자극을 줄여 각질이 심해지는걸 미리 방지해서 겨울철 굳은살이 찢어지는걸 막도록 합시다.


※ 필자는 의사가 아닙니다. 가능하시면 의사에가 가도록 합시다. 위 내용을 따라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 글은 본인이 효과적인 발각질 제거를 통해 얻은 내용을 공유하기 위함이지 의학적인 어떠한 피해를 발생시키기 위함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내용은 주관적이며 의학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작성자

Posted by 지곰군

관련 글

댓글 영역